본문 바로가기
  • Lanevo5 - Carmodeling
Evo´s 스케일 모델링/1:24

[박스리뷰] 1/24 닛산 스카이라인 GT-R 시리즈

by 란에보5 2025. 3. 12.

일하다 잠깐 쉬는 시간에 갑자기 가지고 있는 스카이라인 GT-R 키트가 몇 개 있는데 예전에 구입했다가 중고로 팔아버린 R35가 빠져 있으니 라인업을 맞추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래의 킷을 주문했습니다. (이게 뭔...)

아마도 키트콜렉터가 돼가면서 무의식적으로 키트를 사기위한 합리적인 이유를 만들어 낸 것은 아닌지...ㅎㅎ

 

어찌됐건 며칠 후 킷이 도착해서 선반에 보관중인 스카이라인 GT-R 킷을 모두 꺼내 봤는데 예전부터 주로 타미야제를 선호했던지라 후지미, 아오시마, 하세가와 킷은 몇 개 없네요.

제조사별로 갯수를 보면 타미야는 완성작포함 12개이고 아오시마가 2개 그리고 전체사진에는 없지만 후지미가 2개, 하세가와가 3개입니다.

타미야 R34 펜조일(Pennzoil) 키트도 흔할때는 쳐다보지도 않다가 갑자기 욕심이 생겨 늦바람에 찾아봤지만 거의 품절이라 '칼소닉키트+별매데칼' 조합으로 가야하는지 갈등중에 있습니다.

 

아쉽게도 이 글을 작성하기 얼마전인 2025년 2월 28일에 닛산에서 공식적으로 더이상은 R35의 주문을 받지 않는다는 완전한 단종을 알렸는데 자동차 역사에서 한 획을 그은 스카이라인의 고성능 버전인 GT-R 시리즈의 인젝션 킷을 부족하지만 티끌같은 지식으로나마 간략하게 소개해 봅니다.

1. 스카이라인 2000 GT-R (KPGC10, 쿠페형 / PGC10, 세단형)

1969년에 데뷔한 초대 GT-R로 박스처럼 각진 형상을 빗대어 '하코'(상자)와 스카이라인의 앞글자 '스카'를 합성해 상자처럼 각진 스카이라인이라는 뜻의 '하코스카'라는 별명으로 많이 불리기도 합니다.

타미야는 로드카 킷만 출시했지만 후지미, 아오시마는 로드카와 레이스카 킷을 모두 출시했으며 PGC10으로 구분되는 4도어 세단형 킷도 출시 했습니다.

 

2. 스카이라인 H/T 2000 GT-R (KPGC10, 쿠페형)

1972년에 '켄메리 GT-R'로 불리는 KPGC110 이 발표(아래 이미지 참조)됐으나 세계적인 오일쇼크와 배기가스 규제로 얼마못가 단종이 되는데 이 차량도 아오시마, 하세가와 킷이 있습니다만 제 취향에는 맞지 않아서 패스~ 했습니다. (이전 세대 2000 GT-R과 달리 쿠페형만 존재합니다.)

Nissan Skyline 2000 GT-R (KPGC110)

 

3. 스카이라인 GT-R (BNR32)

1972년에 출시된 KPGC110 GT-R이 때를 잘못 만나 얼마 못가서 사라지면서 끊어진 계보가 16년이 지난 1989년에 부활하면서 그룹A 레이스 참가를 목적으로 개발한 차량입니다.

타미야에서 경주용 베리에이션으로 총 7종이 발매됐는데 당시에는 칼소닉 리버리에 빠져있던지라 다른건 구입하지 않았던게 지금에 와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후지미, 아오시마에서도 여러 종류의 제품을 출시했는데 특히 후지미의 1/12 스케일 제품군은 인젝션 킷으로는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하세가와는 비교적 최근(2020년)에 신금형 제품을 출시해 다양한 리버리의 제품이 있습니다.

 

아래는 후지미제 키트의 박력넘치는 실사이미지의 박스아트 입니다.

 

지금은 꽤나 가격이 올라버린 후지미제  1/12 칼소닉 GT-R 키트

 

2020년 신금형으로 출시한 하세가와는 데칼 바리에이션의 명가답게 이미 여러 스폰서의 키트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박스아트가 동일한 각도에서 촬영한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네요.

 

4. 스카이라인 GT-R (BCNR33)

실차량은 1995년에 출시됐으며 개인적으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 때문에 다른 형제 차량들에 비해 인지도가 조금 떨어지는것 같고 출시된 키트 가짓수도 R32, R34에 비해서 다소 적은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말하면서도 저는 3개씩이나 샀네요. ㅎ~)

 

5. 스카이라인 GT-R (BNR34)

분노의 질주 '폴 워커'의 차량으로도 유명한 R34 GT-R 입니다.

실차량은 1999년에 출시했는데 소위 '튜닝빨'이 잘 받아서 국내에서 드래그 머신으로 인기가 많았던 차량이기도 합니다.

타미야의 GT-R 시리즈중 가장 많은 베리에이션을 내놓은 키트입니다.

(V-Spec, V-Spec II, Z-tune, Pennzoil, Loctite, Calsonic, Xanavi)

 

6. GT-R (R35)

2007년에 출시된 차량으로 이전 모델과 달리 '스카이라인' 이라는 명칭을 빼고 그냥 GT-R (R35)로 부릅니다 ~~~~~ 만 누가봐도 스카이라인의 계보이기 때문에 익숙한대로 '스카이라인' 명칭을 붙여서 부르기도 합니다.

타미야에서는 일반버전과 슈퍼GT 레이스카 2종을 발매했고 아오시마에서는 다양한 로드카 베리에이션을 내놓았는데 슈퍼GT 버전은 안 이쁘고 일반버전은 쪼~금 심심해서 회사는 싫지만 차량은 멋있게 만드는 LBWK 튠버전을 하나 구매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