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Lanevo5 - Carmodeling
Evo´s 스케일 모델링/SF, AFV, Ship, etc

[서적] 모델링 가이드 & 자료집

by 란에보5 2025. 5. 5.

인터넷으로 원하는 자료를 어느정도 손쉽게 얻을 수 있다보니 서적 구매의 필요성이 (저만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아날로그적인 삶의 방식이 익숙하고 편하고 좋아서 일상생활에서라도 상대적으로 인간미 떨어지는(?) 디지털적인 생활을 줄여볼려고 합니다만 한편으로는 시대의 흐름인지라 거스르기보다는 적응하는게 낫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러나 생각은 생각일뿐 손가락은 매일매일 어김없이 스마트폰, PC를 통해 모형쇼핑몰을 클릭하면서 신제품 검색에 여념이 없는 와중에 상품설명에 올라온 표지의 작품에 반해 타카시 야마구치의 함선모형 작품집을 구입하면서 과거에 구입했던 모형관련 서적중  카다로그를 제외한 몇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1. 밀리터리 피규어 페인팅 가이드 (2009년 8월 발행, 저자 : 김만진)

여전히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세계적인 페인터 김만진님의 페인팅 가이드북입니다. 이후에 개정증보판으로 Vol.2가 출간됐습니다.

 

2. 전차모형 만들기 (2010년 3월 발행, 저자 : 나카다 히로유키, 역자 : 장민성)

티거 (초기형), KV-1 (1941년 후기형), 판터 G형 (스틸휠버전), 4호 H형 (초기형) 등 4가지의 키트 제작기가 수록된 가이드북 입니다. 개인적으로 입문 및 초중급자에게 적합한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3. 웨더링 펜슬 테크닉 (2021년 발행, 영문판)

AK사의 웨더링 펜슬셋을 구매하면서 함께 구매한 사용관련 가이드 책자입니다. 다양한 웨더링 효과에 대한 적용예시를 보여주는데 중요한 것은 직접 해보고 느껴봐야겠죠?

 

4. 클리어뷰 시리즈 - 윌리엄즈 FW14B (2005년 발행, 영문판)

명문 F1팀인 윌리엄즈의 역사와 불세출의 머신 FW14B에 대한 설명 및 사진자료와 함께 Andy Mathews가 제작한 1/12 FW14B의 모델사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모형생활을 하면서 타미야 카다로그를 제외하고는 처음으로 구입한 모형관련 서적으로 구입당시에는 지금처럼 손쉽게 해외구매하기가 어려운 시절이라 카페공동구매를 통해 구입했는데 FW14B를 좋아하신다면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만 아쉽게도 현재는 절판인 상태입니다. (발행당시 클리어뷰 2번째 시리즈로 페라리 641/2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끝내 출간되지 못했습니다.)

책 마지막에 나오는 모형사진은 탑스튜디오의 1/12 FW14B 슈퍼디테일업셋이 나오기 훠~얼씬 이전에 앤디 매튜(Andy Mathews)라는 미국 양반이 타미야의 킷을 베이스로 5000여개의 금속부품을 새로 만들어 제작한 모형입니다.

지금은 안타깝게도 홈페이지가 없어졌지만 주문을 받고 완성후에는 제작자가 직접 비행기를 타고가서 주문자에게 직접 전달한다는 글을 보면 작품에 대한 긍지가 느껴지는데 수록된 모델사진은 모형인걸 알고 보더라도 실물로 착각할 정도의 완성도입니다.

 

5. 월드 랠리 컬렉션 (2002년 6월 발행, 일본어판)

2002년 초반시즌에 참가한 월드랠리카 세부사진 자료집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도 랠리카에 환장하던 시기였고 특히나 베르나 월드 랠리카 사진이 포함되어 있어서 구입했지만 얇은 책 두께만큼 내용은 썩 맘에 들지는 않습니다.

 

6. 피트워크 포토 컬렉션-1,2,3,4 (2003~2005년 발행, 일본어판)

바이크 디테일 자료집으로 내용은 엔진주변을 포함해 디테일한 사진이 수록되어 있으며 9권까지 발행됐습니다.

 

7. 타카시 야마구치 함선모형작품집 1 (2024년 발행, 일본어판)

주력은 아니지만 함선모형에도 관심이 많아서 표지의 LHD-1 완성사진에 반해서 구입한 서적입니다.

LHD-1 와스프, 아카기, 카가 등 9가지의 완성작 사진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